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

2312 <아는 만큼 보인다> 정독하다

2023. 12. 19. 댓글 ​ 개
반응형

내가 유홍준 교수님이 쓴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권을 읽은 것은 기록을 찾아보니 2003년 12월의 일이다.

그러나 나는 2권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1권에서 멈췄었다.

내가 이 책에 다시 관심을 갖게 된 건 2017년 8월 유홍준 교수님 북 콘서트를 다녀온 이후다.

그러나 나는 또 2권으로 나아가지 못했고, 세월은 흘러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는 일본편과 중국편까지

해서 총 15권의 대작이 되었다.

언젠가는 꼭 이 책 전권을 다 읽어 보겠다는 다짐을 해 봤지만 실천에 옮기지는 못했었다.

그러던 중 1권짜리 다이제스트 판 <아는 만큼 보인다>가 출간되었다.

그래서 나는 전권을 읽지 못하더라도 이 한권만이라도 정독을 해 보기로 했다.

책에 나오는 낯선 단어들을 검색하면서 정독을 했고 결국 12월 5일 1독과 정리를 마쳤다.

 

이 책을 읽고나니 앞으로 꼭 가봐야 할 곳이 정해졌다.

바로 안동, 서산, 그리고 부여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이 시리즈의 일부라도 차근 차근 도전해 볼 생각이다.

 

* 아래에 이 책에 나온 단어 풀이를 정리해 놓았다.

 

 

 

아는 만큼 보인다- 유홍준

20231251& 정리

 

<< 1부 사랑하면 알게 된다 >>

 

< 아름다운 월출산과 남도의 봄- 영암 도갑사, 강진 무위사 >

 

1. 잃어버린 옛 정취의 미련

* 농투성이= 농부

 

2. 남도의 황토, 남도의 들판

* 황토현- 전라북도 정읍시 덕천면 하학리에 있는 고개이다.

 

3. 월출산의 조형성

* 골산- 나무나 풀이 없이 바위와 돌만으로 된 산.

 

4. 월출산 도갑사

* 허장성세- 실속은 없으면서 큰소리치거나 허세를 부림

* 묘각화상- 세조 때 왕사를 지낸 묘각 수미 선사

* 야장- 쇠를 달구어 연장 따위를 만드는 일을 업으로 삼는 사람.

 

5. 도갑사 관음32응신도

* 유희좌- 결가부좌에서 한쪽 다리를 풀어 대좌 밑으로 내린 자세.

* 경면주사- 주홍색 또는 적갈색이 나는, 황화 수은을 주성분으로 하는 천연 광물의 결정체(結晶體). 한방에서 약으로 쓰기도 한다.

 

6. 무위사 극락보전의 아름다움

* 소담하다- 생김새가 탐스럽다.

* 질박하다- 꾸민 데가 없이 수수하다.

* 단아하다- 단정하고 아담하다

* 모정- 네모, 육모, 팔모 따위로 모가 나게 지은 정자

* 맞배지붕- 건물의 모서리에 추녀가 없이 용마루까지 측면 벽이 삼각형으로 된 지붕.

* 주심포집- 공포(栱包)가 모두 기둥의 중심 위에만 있는 집.

* 용마루- 건물의 지붕 중앙에 있는 주된 마루로, 한식 가옥에서 중심을 이루며 서까래의 받침이 되는 부분이다.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30046&cid=40942&categoryId=32339

 

7. 무위사 벽화

https://blog.naver.com/hlove369/222693341812

 

8. 남도의 봄, 남도의 원색

* 산그늘- 산에 가려서 지는 그늘.

* 장다리꽃- 무꽃

* 연지빛- 연지의 빛깔과 같은 빨간빛

* 등황빛- 등색보다 조금 붉은빛을 띤 누런빛.

* 등색- orange color

* 치자- 치자나무의 열매

* 쪽빛- 짙은 푸른빛

 

 

< 달빛 아래 만대루에 올라- 안동 병산서원 >

 

1. 건진국시와 헛제삿밥

* 음복- 제사를 지내고 난 뒤 제사에 쓴 음식을 나누어 먹음.

 

2. 팔도 성주의 본향, 제비원

* 성주- 가정에서 모시는 신의 하나. 집의 건물을 수호하며, 가신(家神) 가운데 맨 윗자리를 차지한다.

* 이여송- 중국명나라 말기의 장군. 임진왜란 시기에 명나라 군대를 이끌고 조선을 돕기 위해 파병되었다.

 

3. 안동 언어생활의 전통성

 

4. 병산서원으로 가는 길

* 배향- 학덕이 있는 사람의 신주를 문묘나 사당, 서원 등에 모시는 일.

* 사액- 임금이 사당(祠堂), 서원(書院), 누문(樓門) 따위에 이름을 지어서 새긴 편액을 내리던 일.

* 풍산- 안동시 풍산읍을 의미.

 

5. 서원 건축의 기본구조

* 고사(= 주사)

- 서원의 관리인아 거주하는 곳으로 사당을 관리하는 고지기, 유사를 보좌하는 장무 등이 있고 , 유생들의 식사를 준비하는 역할과 향사시 제수를 준비하는 일을 한다.

 

* 간명하다- 간단하고 분명하다

 

* 병산 서원의 구조

http://www.byeongsan.net/coding/sub1/sub5.asp

 

외삼문(복례문)- 누각(만대루)- 강당(입교당)-내삼문(신문)-사당(존덕사)

 

6. 병산서원의 공간 운영

* 누마루- 다락처럼 높게 만든 마루.

* 툇마루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836121&cid=55761&categoryId=55761

 

7. 병산서원에서의 하룻밤

 

 

< 자연과 인공의 행복한 조화- 담양 소쇄원, 옛 정자와 원림 >

 

1. 누정의 미학

* 누정- 누각(樓閣)과 정자(亭子)의 줄인 말.

* 가단- 조선 후기에 등장한 가객의 동호인 모임. 가단이란 가객들의 사회 또는 그 모임을 말한다.

* 가객- 전통 가악인 가곡·가사·시조를 잘 부르거나 노래를 짓는 음악인.

 

2. 원림의 미학

* 동산- 마을 부근에 있는 작은 산이나 언덕.

* 서정- 주로 예술 작품에서, 자기의 감정이나 정서를 그려 냄.

 

3. 소쇄원의 조영 내력

* 조영- 집 따위를 지음

* 은일- 세상을 피하여 숨음. 또는 그런 사람.

 

4. 소쇄원의 뜻과 그 정신

* 물확- 돌을 절구 모양으로 우묵하게 파서 물을 담아 두는 물건.

* 벽오동- 벽오동과의 낙엽 활엽 교목.

* 공교롭다- 생각지 않았거나 뜻하지 않았던 사실이나 사건과 우연히 마주치게 된 것이 기이하다고 할 만하다.

* 명유- 이름난 선비. 또는 유명한 유학자.

* 명문- 뛰어나게 잘 지은 글.

* 명류- 널리 세상에 알려진 사람들.

* 성가- 사람이나 물건 따위에 대하여 세상에 드러난 좋은 평판이나 소문

* 구업- 예전부터 해 온 사업.

 

5. 자연과 인공의 행복한 조화

* 풍치- 훌륭하고 멋진 경치.

* 문사철- 문학, 역사, 철학을 아울러 이르는 말.

* 경륜- 세상을 다스림. 또는 그런 능력

 

6. 소쇄원의 어느 겨울날

* 수죽- 밋밋하게 자란 가늘고 긴 대.

* 청신하다- 맑고 산뜻하다

* 소슬바람- 가을에, 외롭고 쓸쓸한 느낌을 주며 부는 으스스한 바람.

* 섣달- 음력으로 한 해의 맨 끝 달. 음력 12.

* 실경- 실제의 경치나 광경

 

7. 잃어버린 자미탄의 여름

* 터럭- 사람이나 길짐승 따위의 몸에 난 길고 굵은 털

* 속기- 세속의 기풍

* 색태- 1.여자의 곱고 아리따운 자태 2.빛깔의 태

* 신록- 늦봄이나 초여름에 새로 나온 잎의 연한 초록빛

* 청아하다- 상스럽거나 속된 기색이 없이 맑고 고아하다

 

8. 식영정, 그림자가 쉬고 있는 정자의 숨은 뜻

* 아름드리- 한 아름이 넘음

* 낙락장송- 긴 가지가 축축 늘어진, 키가 큰 소나무

* 천둥 벌거숭이- 두려운 줄 모르고 철없이 덤벙거리거나 함부로 날뛰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서정적- 1.정서적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2.정서적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것

* 기문- 기록한 글

* 두메-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깊은 산골이나 사람이 많이 살지 않는 변두리

 

9. 식영정의 풍류

* 명현- 이름이 높은 어진 사람

* 여울- 강이나 바다에서 바닥이 얕거나 폭이 좁아 물살이 빠르게 흐르는 곳

* 영락- 1.세력이나 살림이 보잘것없는 처지가 됨 2.초목의 꽃이나 잎이 시들어 떨어짐

* 풍류- 풍치가 있고 멋스럽게 노는 일

* 명사-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사람

* 과객- 지나가는 나그네

* 회포- 마음속에 품은 생각이나 정.

 

10. 서하당, 환벽당, 취가정

* 호남가단- 16세기 중엽 이후 호남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시조동호회.

* 진원- 1.지구 내부에서 처음으로 지진파가 발생한 장소 2.사건이나 소동을 야기한 근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재당숙- 아버지의 육촌 형제

* 계촌- 친족 간에 촌수를 따짐

* 종숙- 아버지의 사촌 형제

* 시회- 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시를 짓고 감상하는 모임

* 사금파리- 사기그릇이 깨져 생긴 작은 조각

* 도편- 사기그릇이 깨져 생긴 작은 조각

* 옥답- 양분이 많아 기름진 논

 

11. 명옥헌의 배롱나무

* 반정- 조선 시대, 정도를 잃은 왕을 몰아내고 새 임금을 세워 나라를 바로잡던 일

* 한림학사

- 조선시대에는 예문관(禮文館)의 검열(檢閱) 직에 채용된 사람을 한림학사라 하였다.

 

12. 조요한 선생님의 한국 정원미

 

 

< 누각 하나 있음에 청풍이 살아 있다- 청풍 한벽루 >

 

1. 청풍명월의 고장

* 대처- 인구가 많고 번화한 도시

* 명산대찰- 이름난 산과 썩 큰 절

* 서원- 조선 시대, 선비들이 모여 학문을 강론하거나 석학이나 충절로 죽은 사람을 제사하던 곳

* 산상- 산의 위

 

2. 청풍명월 순례, 12

* 초혼제- 전사하거나 순직한 사람의 혼령을 위로하는 제사

 

3. 충주호인가 청풍호인가

* 별무소득- 별로 얻는 바가 없음을 이르는 말

* 호반- 호수와 땅이 맞닿은 곳

 

4. 청풍 김씨의 관향

* 관향- 시조가 난 곳

* 문하시중- 고려 시대, 문하성의 종일품 으뜸 벼슬

* 세거- 한 고장에 대대로 삶

* 어제오늘- 지금으로부터 가까운 시기

 

5. 청풍문화재단지

* 문인석- 문관 형상으로 만들어진 돌

 

6. 팔영루 돌계단에서

* 사군산수

사군(四郡)은 충북의 청풍·단양·제천, 강원도의 영월을 가리킨다. 이 네 고을은 서로 붙어있다시피 한데, 산수가 특별히 아름답다. 그래서 조선 시대 내로라하는 강호의 방랑자와 시인들은 이 네 고을의 산수를 사군산수라고 특별하게 불렀다.

 

7. 청풍 관아 동헌

8. 망월산성 망루에서

* 빗돌- 무덤에 묻힌 사람의 이름 및 행적을 나타내거나 어떤 사적이나 업적 또는 사실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돌에 글을 새겨서 세우는 것

 

9. 한벽루의 멋과 현판

* 중창- 낡은 건물을 고쳐서 다시 새롭게 지음

* 편액- 종이나 비단, 널빤지 따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써서 걸어 놓는 틀

* 시문- 시가와 산문을 아울러 이르는 말

* 중수- 낡은 건축물 따위를 다시 손질하여 고침

 

cf) 팔작지붕, 맞배지붕, 우진각지붕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895264&cid=42642&categoryId=42642

 

10. 하륜의 <한벽루기>

* 문사

1.학문으로 입신하는 선비 2.문필 활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3.문학에 뛰어난 재능을 가져 이름난 사람

* 굳짜- 임자가 정해져 있는 물건

* 누정- 누각과 정자

* 들보- 칸과 칸 사이의 두 기둥을 건너지르는 나무

* 도리- 집이나 다리 따위를 세울 때, 들보와 직각으로 기둥과 기둥을 건너서 위에 얹는 나무

* 세도- 세상을 올바르게 다스리는 도리

* 정사- 벼슬아치의 임명과 해임에 관한 사무

* 지론- 늘 지니고 있거나 굳게 내세우는 견해나 이론

 

11. 한벽루의 시

* 선관(仙官)- 선경(仙境)에서 벼슬살이를 하는 신선?

* 선경- 신선이 산다는 곳

* 선관(仙館)- 신선의 집

* 심사-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일어나는 어떤 감정이나 생각

* 계책-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 궁리해 낸 꾀나 술책

 

12. ‘한국의 이밎로서의 정자의 미학

* 특질- 다른 것과는 구별되는 성질이나 기질

 

 

< 세 겹 하늘 밑을 돌아가는 길- 아우라지강 정선아리랑, 정선 정암사 >

 

1. 아우라지강에 대한 회상

* 숭굴숭굴하다- 원만하고 너그럽다

* 진경산수- 조선 후기에 크게 성행한 우리나라의 승경을 그린 산수화

* 정형산수- 일정한 형식에 따라 상상하여 그린 산수화

* 묵상- 1.말없이 마음속으로 생각함 2.말없이 마음속으로 하는 기도

* 순화작용

- 동물에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공격적 행동이나, 실험적으로 만들어진 동물에게 나타나는 공격적 행동을 억제하는 약물의 작용. 이 작용이 특이하게 인정되는 약물로 벤조디아제핀 유도체 따위가 있다.

* 연봉- 죽 이어져 있는 산봉우리

 

2. 아우라지 뱃사공의 설움

* 조순하다- 잘 따르게 하거나 부리기 좋게 길들이다

* 녹진하다- 물기가 조금 있어 말랑하면서 끈끈하다

* 승경- 뛰어나게 좋은 경치

* 해동- 얼었던 것이 녹아서 풀림

* 호구- 입에 풀칠을 한다는 뜻으로, 겨우 끼니만 이어 감을 이르는 말

* 대처- 인구가 많고 번화한 도시

 

3. 정선아리랑의 유래

* 구성지다- 자연스럽고 구수한 멋이 있다

* 유장하다- 1.여유가 느껴지게 느릿하고 편안하다 2.길고 오래다

* 시원- 사물이나 현상 따위가 비롯되는 처음

 

4. 김남기씨와 임계댁의 작은 공연

* 청국- 만주족이 지배했던 중국의 왕조

* 원앙금침- 원앙을 수놓은 이불과 베개

* 구비문학- 글에 의하지 않고 말로 전해 내려오는 문학

 

5. 옥산장 아주머니의 수석

* 사설- 길게 늘어놓는 잔소리나 푸념

* 입신- 지혜나 기예 등이 극히 뛰어나 신묘한 경지에 들어감

* 페이소스- 불쌍하게 여기는 마음

* 대하- 1.큰 강 2.규모가 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알레고리- 추상적인 내용을 구체적인 대상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비유법

 

6. 사북을 지나면서

* 오장육부- 오장과 육부, 곧 내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 대궁- 대의 방언

* 처연하다- 춥게 느껴지고 쓸쓸하다/ 애달파 처량하고 슬프다

* 르포- 신문, 방송, 잡지 등에서, 현지로부터의 보고 기사

* 덕대- 남의 광산에서 광산 주인과 계약을 맺고 채굴권을 얻어 광물을 캐는 사람

 

7. 사북의 아이들

8. 황지의 화가 황재형

 

9. 정암사의 단풍

* 저탄장- 숯이나 석탄 따위를 저장해 두는 곳

 

10. 정암사의 절묘한 가람배치

* 갈무리

- 1.물건 따위를 가지런히 정리하거나 모아서 보관함 2.일 따위를 수습하고 처리하여 끝맺음을 잘함

* 호쾌하다- 크고 활발하여 시원시원하다

 

11. 정암사의 수마노탑

* 장공- 예전에, 물건을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던 사람

* 탐심- 무엇을 가지거나 차지하고 싶은 마음

 

12. 자장율사의 일생

* 희사- 1.남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자기의 재물을 내놓음 2.절이나 교회 따위에 돈이나 토지 따위를 거저 내놓음

* 고골관- 탐욕을 없애기 위하여 남의 몸을 백골로 관찰하는 법.

* 문벌- 대대로 이어 내려오는 가문의 사회적 신분이나 지위

* 수기- 부처가 그 제자들에게 수행하여 얻은 깨달음의 결과로서 언제 어디서 부처가 되리라고 예언함

* 예물

1.결혼식에서 신랑과 신부가 기념으로 주고받는 물품

2.감사의 뜻이나 예의의 표시로 주는 물품

3.신부로부터 첫인사를 받은 시부모가 신부에게 답례로 주는 물품

* 법요- 불교의 의식

* 시자- 1.귀한 사람을 모시고 받드는 사람 2.고승 가까이서 시중을 드는 사람

 

13. 가르쳤으나 가르침이 없는 경지

cf) 사상(四相)은 결국 내가 다른 것으로부터 따로 존재하고 있다는 착각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은 욕망과 집착을 네가지로 구분

아상이 고통 근원인상중생상수자상은 분별 따른 군상

나와 세계는 일체유심조로 하나사상 비워야 성불도 가능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07422

 

 

< 하늘 아래 끝동네- 설악산 진전사터, 선림원터 >

 

1. 답사의 급수

* 객담- 쓸데없는 말

* 상용- 일상적으로 늘 씀.

* 주춧돌- 건물의 기초를 튼튼히 하기 위해 기둥 밑에 괴는 돌

* 쑥대- 쑥의 줄기

 

2. 동해를 비껴보고 있는 까만 석탑

* 천의- 1.천자가 입는 옷 2.신선이 입는 옷

* 화불- 부처가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화하여 나타나는 일. 또는 그 몸.

 

3. 도의선사가 북쪽으로 간 이유

* 내남- 나와 남을 아울러 이르는 말

 

4. ‘동해의 동쪽에서 북산의 북쪽으로

* 자심즉불- 인간의 마음이 곧 부처

 

5. 부도, 사리탑, 승탑의 용어 혼란

 

6. 위대한 조형물 승탑의 탄생

* 대선사- 선종에서 가장 높은 단계의 불도를 닦은 사람

* 다비- 불에 태운다는 뜻으로, 죽은 이의 시신을 불에 태워 그 유골을 거두는 불교의 장례 방법

* 팔각당- 팔각형으로 지은 불당

 

7. 진전사에서 내려가는 길

 

8. 선림원터로 가는 길

 

9. 불에 탄 선림원터 범종

 

10. 최재현 교수에 대한 추억

* 수장가- 특별한 물건을 간직하여 보관하고 있는 사람

 

 

< 진달랩니까, 철쭉입니까- 한라산 영실 >

 

1. 제주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2. 윗세오름 등반 코스

 

3. 영실 답사 서막, 계곡의 짙은 숲

* 기화요초- 옥같이 고운 풀에 핀, 구슬같이 아름다운 꽃

 

4. 영실 답사 제1, 오백장군봉

* 영주십경- 영주십경(瀛州十景)은 제주에서 경관이 특히 뛰어난 열 곳을 선정한 것

* 경개- 산이나 물, 들 따위의 자연의 모습.

 

4. 임백호의 <남명소승>

* 청초- 푸릇푸릇하고 싱싱한 풀

* 홍안- 붉은 얼굴이라는 뜻으로, 젊어서 혈색이 좋은 얼굴을 이르는 말

* 행정- 멀리 가는 길. 또는 그 길의 이수(里數).

* 성중- 성벽으로 둘러싸인 안.

* 하계- 천상계에 상대하여 사람이 사는 이 세상을 이르는 말.

 

5. 설문대할망

 

6. 옛 문인들의 한라산 기행문

* 위정척사- 구한말에, 주자학을 지키고 가톨릭을 물리치기 위하여 내세운 주장.

* 현인- 어질고 지혜롭기가 성인에 견줄 만큼 뛰어난 사람

* 거필- 깊은 생각과 힘찬 기상이 세련된 문장으로 표현된 글이나 글씨

* 호사가

- 1.사람들 사이에 일어나는 흥밋거리를 일삼아 좇는 사람 2.일을 벌이기를 좋아하는 사람

* 묵객- 붓과 먹으로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사람

* 거유- 학문과 덕행이 높이 이름난 유학자

 

7. 영실 답사 제2, 진달래 능선

* 시계- 1.시력이 미치어 볼 수 있는 범위 2.식견이나 사려가 미치는 범위

* 상고머리- 옆머리와 뒷머리를 치올려 깎고 앞머리는 몽실하게 그대로 둔 채 정수리를 평평하게 깎은 머리

* 절창- 1.아주 뛰어나게 잘 지은 시문 2.아주 뛰어나게 잘 부르는 노래

 

8. 진달래인가 철쭉인가

 

9. 팔도 아주머니론 1- 강원도와 전라도 아주머니

* 대금- 물건의 값

 

10. 팔도 아주머니론 2- 충청도와 서울 아주머니

 

11. 팔도 아주머니론 3- 경상도 아주머니

 

12. 영실 답사 제3, 구상나무 자생군락

* 상록교목- 일 년 내내 늘 잎이 푸르고 줄기가 곧고 굵으며 높이 자란 나무

 

13. 윌슨의 구상나무 명명

* 목본식물

- 자신의 구조를 지탱하기 위하여 목재를 생산하는 식물을 목본식물이라고 한다. 목본식물은 교목, 관목, 그리고 덩굴식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은 대부분 여러해살이 식물로서 줄기와 뿌리가 굵고 단단하다. 사막이나 극지방에서 사는 일부 초본식물은 줄기 조직이 단단히 뭉쳐 목본 줄기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다.

 

14. 영실 답사 제4, 윗세오름

* 영봉- 신령스러운 느낌을 주는 산봉우리

* 마소- 말과 소

* 테우리- 주로 들에서 많은 수의 마소를 방목하여 기르는 사람

 

15. 겐테 박사의 한라산 측정

 

16. 정지용의 <백록담: 한라산 소묘>

* 일망무제- 한눈에 바라볼 수 없을 정도로 아득히 멀고 넓어서 끝이 없음

* 일말- 주로 일말의의 꼴로 쓰여, 한 번 바르거나 지우는 정도라는 뜻으로, 얼마 되지 않는 정도를 나타내는 말

* 명징하다- 깨끗하고 맑다

 

17. 한라산에서 전하는 그리움

 

 

 

 

<< 2부 검이불루 화이불치 >>

 

< 사무치는 마음으로 가고 또 가고- 영주 부석사 >

 

1. 이미지와 오브제

* 제화시- 동양화에서, 그림의 제목과 관련된 시를 지어 화면에 적어 놓은 글.

* 흥취- 흥과 취미를 아울러 이르는 말

 

2. 남한땅의 5대 명찰

* 민초- 백성을 질긴 생명력을 지닌 잡초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 댓돌

- 1.집채의 앞뒤에 오르내릴 수 있게 놓은 돌층계

2.집채의 낙숫물이 떨어지는 안쪽으로 조금 높게 돌려 가며 놓은 돌

* 장꾼- 장에 나와 물건을 사고파는 사람들

 

3. 질서의 미덕과 정서적 해방의 기쁨

* 장쾌하다- 가슴이 벅차도록 장하고 통쾌하다

* 정연하다- 가지런하고 질서가 있다

* 원융하다

1.모든 이치가 하나로 융화되어 구별이 없다

2.모가 나지 않고 원만하여 막히는 데가 없다

3.한데 통하여 아무 구별이 없다

* 양백지간- 태백과 소백 사이

* 간취되다- 분별되거나 해석되다

* 산죽- 산에서 자라는 대

 

4. 비탈길의 미학과 사과나무의 조형성

* 조형성- 조형 예술 작품이 지니고 있는 특성

* 사위- 사방의 둘레

* 세한삼우- 추운 겨울철의 세 친구라는 뜻으로, 추위에 잘 견디는 소나무와 대나무, 매화나무를 묶어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송죽매- 소나무와 대나무와 매화나무를 아울러 이르는 말

* 자색- 짙은 남빛을 띤 붉은색. 또는 그런 색의 물감.

 

5. 9품 만다라의 가람배치

* 정토삼부경- 정토종에서 가장 중하게 여기는 세 경전

* 지주- 버티어 물건이 쓰러지지 않도록 하는 기둥

* 장대석- 계단의 층계나 축대를 쌓는 데 쓰이는 네모지고 긴 돌

* 강원- 불경이나 그에 대한 논설 따위를 강론하고 학습하는 곳

 

cf) 주심포 형식 vs 다포 형식

1) 주심포 형식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836045&cid=55761&categoryId=55761

 

2) 다포 형식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836046&cid=55761&categoryId=55761&expCategoryId=55761

 

* 소조불- 찰흙으로 만든 불상

 

cf) 한옥의 구조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10974&cid=40942&categoryId=32343

 

6. 안양루에 올라

* 당우- 규모가 큰 집과 작은 집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독경- 불경의 글을 소리 내어 읽거나 외움

* 일망무제- 한눈에 바라볼 수 없을 정도로 아득히 멀고 넓어서 끝이 없음

* 건곤- 하늘과 땅을 아울러 이르는 말

* 자탄- 자기 일에 대하여 스스로 탄식함

* 누대- 여러 대

* 휘호- 붓을 휘둘러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림

* 터럭- 사람이나 길짐승 따위의 몸에 난 길고 굵은 털

 

7. 부석과 선묘각

* 향음- 1.시골 사투리 2.고향의 말씨 3.고향에서 온 소식이나 편지

* 세세생생- 몇 번이든지 다시 환생함

* 귀명- 삼보에 돌아가 몸과 마음을 불교에 의지함

* 가람- 승려가 살면서 불도를 닦는 곳

 

8. 선묘 아씨를 찾아서

* 범본- 어떤 사실이나 현상을 설명해 주거나 증명해 주는 대표적인 것

* 행장- 사람이 죽은 뒤에 그 사람의 평생의 행적을 기록한 글

* 선창가- 배를 대고 짐을 실을 수 있도록 만든 부둣가

 

9. 조사당과 답사의 여운

* 고색창연- 오래되어 예스러운 풍치나 모습이 그윽함.

* 승당- 승려가 좌선하며 거처하는 방

* 석조- 큰 돌을 파서 물을 부어 쓰도록 만든 돌그릇

 

10. 부석사의 수수께끼

 

11. 최순우의 무량수전

 

 

< ! 감은사, 감은사탑이여!- 경주 대왕암, 감은사터 >

 

1. 돌덩이가 내게 말하네요

 

2. 감포로 가는 길

 

3. 무장사 깨진 비석 이야기

* 집자- 글씨를 쓰거나 시문을 짓기 위해서, 옛 문헌이나 선인의 비첩 따위에서 필요한 글자를 찾아서 모음

 

4. 대종천의 영광과 상처

* 구절양장- 양의 창자처럼 이리저리 꼬부라지고 험한 산길

 

5. 과대포장된 대왕암의 진실

* 산골처- 화장한 유골을 뿌리는 장소.

* 금당

1.절에서 본존, 즉 석가모니불을 모셔 두는 건물

2.크고 화려한 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유조- 임금의 유언

* 장골- 화장한 뼈

 

6. 석탑의 아이디어

* 구들장- 방고래 위에 덮어 바닥을 만드는 얇고 널찍한 돌

* 초석- 건물의 기초를 튼튼히 하기 위하여 기둥 밑에 괴는 돌

* 시원- 사물이나 현상 따위가 비롯되는 처음

* 엄정하다- 매우 엄하고 철저하며 올바르다

* 상륜부-불탑의 꼭대기에 쇠붙이로 된 장식이 있는 부분

* 체화- 1.지식이나 기술, 사상 따위가 직접 경험을 통해 자기 것이 됨 2.물체로 변화함

* 육화

1.추상적인 것을 구체적인 모습으로 뚜렷이 나타나게 함

2.하느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가 사람으로서 이 땅에 태어남

 

7. 위대한 탄생, 삼층석탑

* 장중하다- 장엄하고 무게가 있다

* 오금- 1.무릎 관절 안쪽의 오목한 부분 2.팔꿈치의 안쪽 3.활의 구부러진 안쪽

 

8. 사리장엄구

* 사리공- 불탑의 초석 따위에 사리를 넣을 만한 크기로 뚫어 놓은 구멍

* 보개- 1.탑에서 보륜 위에 덮개 모양을 하고 있는 부분 2.보주 등으로 장식된 일산

 

9. 고선사탑과 석가탑

* 찰주- 불탑 꼭대기에 있는, 쇠붙이로 된 원기둥 모양의 중심 기둥

* 덕성- 어질고 너그러운 품성

* 갑석- 어떤 물건 위에 뚜껑처럼 올려놓는 납작한 돌

 

 

< 불국사 안마당에는 꽃밭이 없습니다- 경주 불국사 >

 

1. 우리나라 문화재의 얼굴

* 여맥- 1.남아 있는 맥박. 2. 세력이 점점 줄어 겨우 허울만 유지하는 것

* 경영-

1.사업이나 기업 등을 계획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함

2.규모를 정하고 기초를 닦아 집을 세움

* 공교롭다- 우연히 일어나 매우 기이하다.

 

2. 김대성 창건설의 의문

* 대역사- 규모가 크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토목이나 건축 따위의 일

 

3. 경덕왕의 아들 얻은 이야기

* 상제-

1.세상을 창조하고 이를 주재한다고 믿어지는 초자연적인 절대자

2.중국에 천주교가 처음 전파되었을 때 천주교의 하느님을 이르던 말

* 천제-

1.초자연적이고 불가사의한 능력으로 하늘을 다스린다고 하는 신

2.도리천의 제왕

* 도사-

1.도를 많이 닦아 어느 정도의 경지에 이른 사람

2.어떤 일에 아주 익숙하여 썩 잘하는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

3.불도를 닦아 깨달은 사람

 

4. 경덕왕의 치세와 문화대통령

* 판불- 널빤지나 동판에 모양을 새겨 채색한 불상

* 연간- 1.한 해 동안 2.어느 왕이 재위한 동안

* 술회- 마음속에 품고 있는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말함

* 난숙- 1. 더할 나위 없이 충분히 발달하거나 성숙함 2. 열매 따위가 푹 무르익음

* 불사- 1. 불법을 알리는 일 2. 부처가 중생을 교화하는 일

* 쇠미하다- 쇠잔하고 미약하다

 

5. 불국사 앞마당엔 꽃밭이 없습니다

* 중문-

1.가운데뜰로 들어가는 대문 2.‘문지방을 달리 이르는 말 3.대문 안에 다시 세운 문

* 당탑- 전당과 탑

* 심심산골- 깊고 깊은 산골

* 묘리- 심오하고 미묘한 이치

* 불국토- 부처가 있는 나라

* 콩떡- 쌀가루에 콩을 섞어서 찐 떡

 

6. 불국사 석축의 아름다움

* 정연하다- 가지런하고 질서가 있다

* 그랭이법

그랭이법이란 자연석을 그대로 활용해 땅의 흔들림을 흡수하는 놀라운 기술이다. 즉 기둥이나 석축 아래에 울퉁불퉁한 자연석을 먼저 쌓은 다음, 그 위에 올리는 기둥이나 돌의 아랫부분을 자연석 윗면의 굴곡과 같은 모양으로 맞추어 마치 톱니바퀴처럼 맞물리게 하는 기법이다.

* 해화- 여럿이 서로 잘 어울림

* 돌각담- ‘돌담의 방언

 

7. 불국사의 교리적 상징체계

* 도상학- 주로 기독교나 불교 따위의 종교 미술에서, 형상의 표현 형식이 지닌 상징성, 우의성, 속성 등을 비교하고 분류하는 미술사 방법론의 한 분야

* 서원

1.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을 신불에게 맹세하고 그것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함

2.부처나 보살이 중생을 제도하려는 소원이 이루어지도록 기원하는 일

3.하나님께 어떤 선행을 하거나 헌물을 바치겠다고 맹세함

* 칠보- 일곱 가지 보배

 

8. 불국사 건축의 수리적 조화

* 수리적- 1.수학의 이론이나 이치에 근거한 것 2.수학의 이론이나 이치에 근거한

* 균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이 잡혀 가지런함

 

9. 불국사 건축의 세부 관찰

* 소맷돌- 돌계단의 난간 부분

* 동세- 조각이나 회화 작품에서,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

* 가구- 낱낱의 재료를 조립하여 만든 구조물.

* 동틀돌- 쌓아올린 석재들 사이에 못처럼 박아 넣어 다른 돌보다 튀어나와 있는 돌

* 간취- 속에 담긴 본질이나 내용을 보아서 알아차림

* 인생유전-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이런저런 변화가 있었음을 이르는 말.

 

 

< 저 잔잔한 미소에 어린 뜻은- 서산 마애불 >

 

1. 직장인에게 답사란 꿈일 뿐

 

2. 더없이 평온한 내포땅의 들판길

* 물경- 엄청나게

* 비산비야- 산도 평야도 아닌 땅

* 부감법- 그림의 구도를 잡는 방법 중 하나로, 높은 곳에서 비스듬히 아래를 내려다보는 것처럼 그리는 방법.

* 구절양장- 양의 창자처럼 이리저리 꼬부라지고 험한 산길

* 순색- 색상 중에서 채도가 가장 높은, 순수한 빛깔

* 주조- 주된 흐름이나 경향

 

3. 서산 마애불의 발견 아닌 발견

* 여로- 여행하는 길

* 도상- 종교나 신화 등에서 비롯한 특정한 관념 체계의 의의를 주제로 하여 그림으로 제작된 인물 또는 사물의 형상

* 존명- 남의 이름을 높여 이르는 말

* 보주- 불가에서 보배로 여기는 둥근 공 모양의 구슬

* 돌무지- 선사 시대에 고인돌이나 석관묘를 보호하기 위해서 둘레에 돌을 쌓아 둔 것

* 홍소- 입을 크게 벌리고 떠들썩하게 크게 웃음

 

4. ‘백제의 미소와 그 미소의 뜻

* 양감- 대상의 실재감과 입체감을 표현하는 부피나 무게의 느낌

* 찬문- 글을 지음

* 문사

1.학문으로 입신하는 선비 2.문필 활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3.문학에 뛰어난 재능을 가져 이름난 사람

 

5. 서산 마애불의 위치 설정

* 납석- 촉감이 매끈매끈하고 기름 같은 광택이 나는 광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 비계- 높은 건물을 지을 때 디디고 서도록 긴 나무 따위를 종횡으로 엮어 다리처럼 걸쳐 놓은 설치물

 

6. 마애불 관리인 성원 할아버지

* 수계- 부처의 가르침을 받드는 사람이 반드시 지켜야 할 계율을 받음

* 청산유수- 푸른 산과 맑은 물이라는 뜻으로, 막힘없이 잘하는 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7. 성원 할아버지의 자찬묘비명

* 자찬- 자기 자신이나 자기가 한 일을 스스로 칭찬함

* 흰소리- 터무니없이 거들먹거리거나 허풍을 침

 

8. 보원사터의 유적과 유물

* 주석하다- 선종에서, 승려가 입산하여 안주하다.

* 당탑- 전당과 탑

* 물확- 돌을 우묵하게 파서 절구 모양으로 만든 물건

* 팔부중상- 팔부중상이란 팔부신중八部神衆이라고도 불리는 , 불법을 수호하는 여덟 신이다.

* 체감률- 몸으로 어떤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정도.

* 요체- 1.사물의 가장 중요한 내용 2.중요한 깨달음

* 소담하다- 1.생김새가 탐스럽다 2.풍족하여 먹음직스럽다

 

9. 보원사터의 사계절

* 아련하다- 또렷하거나 분명하지 않고 희미하다

* 정경- 1.마음에 끌리는 경치 2.사람이 처해 있는 형편

 

10. 보원사의 빈터에서

* 한량없다- 정해진 분량이나 끝이 없다

 

11. 신앙과 역사의 산물로서의 불상

* 간취- 속에 담긴 본질이나 내용을 보아서 알아차림

 

 

< 산에, 언덕에 피어날지어이- 부여 능산리 고분군, 정림사터 >

 

1. 백제의 왕도 부여 소읍

* 허망- 1.거짓이 많아서 미덥지 않음 2.보람이 없고 허무함

 

2. ‘관능적이고 촉감적이라는 육당의 부여 예찬

* 구안자- 사물의 좋고 나쁨이나 옳고 그름과 같은 가치를 잘 분별하는 안목과 식견이 있는 사람

* 오욕- 명예를 더럽히고 욕되게 함

* 그악스럽다- 사납고 모진 데가 있다

* 존존하다- 고르고 부드럽다

* 앙탈하다- 말을 듣지 않고 생떼를 쓰며 고집을 부리다

* 고적- 남아 있는 옛날의 물건이나 건물

* 관능적- 1.성적인 감각이나 욕망을 자극하는 것 2.성적인 감각이나 욕망을 자극하는

* 훗훗하다- 좀 갑갑할 정도로 덥고 후끈한 기운이 있다

* 나성- 1.성의 바깥에 겹으로 쌓은 성 2.성의 외곽

* 뒤란- 집 뒤의 울타리를 둘러친 안/ '뒤뜰'의 방언

* 적조- 서로 연락이 끊겨 오랫동안 소식이 막힘???

* 웅혼하다- 글이나 글씨 또는 기운 따위가 웅장하고 막힘이 없다.

* 공교롭다- 생각지 않았거나 뜻하지 않았던 사실이나 사건과 우연히 마주치게 된 것이 기이하다고 할 만하다.

 

3. 부여 답사의 시간 배정

* 피란살이- 난리를 피해 본래 살던 곳을 떠나 하는 살림살이

* 진산- 예전에, 나라의 도읍이나 성시의 뒤쪽에 있는 큰 산을 이르던 말

* 잔편- 남은 조각

* 체득- 1.뜻을 충분히 이해하여 실천으로써 본뜸 2.몸소 경험하여 알아내거나 이해함

 

4. 능산리 고분과 모형관의 무덤들

* 돌방무덤- 돌로 널방을 만들고 널길을 갖춘 고대의 무덤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16135

* 천진하다- 자연 그대로 참되고 꾸밈이 없다

* 이지- 1.본능이나 감정에 지배되지 않고 사물을 분별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능력 2.도리와 지혜

* 사리감- 사리함을 넣어 두는 감실.

* 난숙- 1.더할 나위 없이 충분히 발달하거나 성숙하다 2.푹 무르익다

* 연판- 연꽃의 꽃판

* 도상- 종교나 신화 등에서 비롯한 특정한 관념 체계의 의의를 주제로 하여 그림으로 제작된 인물 또는 사물의 형상

5. 사비성의 실체는 부여 나성

* 판축

1.판자와 판자 사이에 흙을 넣고 공이로 다짐

2.건축물의 기단, 토벽 등을 쌓을 때에, 흙을 얇은 층상으로 다져서 쌓아올리는 방법

* 잔망스럽다- 얄밉도록 맹랑한 데가 있다

 

6. ‘의자왕은 죄가 없도다

* 서정- 주로 예술 작품에서, 자기가 느끼거나 겪은 감정이나 정서를 나타냄

* 불민하다- 어리석고 둔하여 민첩하지 못하다

* 이윽히- 1.'그윽이'의 비표준어 2.그윽이(드러나지 않게 깊고 평안하게)

* 영화- 몸이 귀하게 되어 이름이 세상에 드러나고 빛남

* 향락- 쾌락을 누림

 

7. 답사의 하이라이트는 정림사터 오층석탑

* 탐미-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거기에 깊이 빠지거나 즐김

* 외용- 겉으로 나타난 모양

* 운문적

1.언어 문자 배열에 일정한 규칙이 가미되어 운율이 형성된 글의 특성을 갖는 것

2.언어 문자 배열에 일정한 규칙이 가미되어 운율이 형성된 글의 특성을 갖는

* 능각- 물체의 뾰족한 모서리

* 동인- 어떤 사태를 발생시키거나 현상 따위를 변화하게 하는 직접적인 원인

* 체감률- 몸으로 어떤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정도.

 

8. 신비로운 비례의 파괴

 

9. 부여박물관 가이드라인

* 조형- 여러 재료를 이용하여 어떤 형태를 만듦

* 발로

1.바탕에 깔려 있는 생각이나 심리, 사상 따위가 겉으로 드러남

2.자신의 죄와 허물을 고백하여 참회함

* 검이불루 화이불치- “검소하나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나 사치스럽지 않음의 의미

 

10. 백마강변의 신동엽 시비

 

 

< 종묘 예찬- 서울 종묘 >

 

1. 조선왕조의 상징적 문화유산

 

2. 종묘의 재발견

* 사가- 역사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사람

* 편년사- 연대순으로 쓰인 역사

 

3. 건축가 승효상의 고백

* 박석- 두께가 얇고 넓적한 돌

* 물신주의- 인간이 상품이나 화폐 따위의 생산물을 숭배하는 현상

* 천민자본주의- 천민 자본주의(賤民資本主義, 영어: pariah capitalism, 독일어: pariakapitalismus)는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베버(독일어: M. Weber)가 처음으로 사용한 전근대 사회에 있었던 비합리적이고 비인간적인 폐쇄적 자본주의 또는 그 소비 및 생산 문화를 뜻한다.

 

4. 프랭크 게리의 종묘 참관

 

5. “한국인은 이 건물에 감사해야 한다

* 신실- 종묘와 영녕전에서 신주를 봉안 하는 곳

 

6. 종묘와 사직

* 신주- 사당 따위에 모셔 두는 죽은 사람의 위패

* 종사- 종묘와 사직이라는 뜻으로, ‘나라1’를 이르는 말

* 국통- 임금의 혈통

 

7. 건국 초의 종묘 건설

* 존호- 1.임금이나 왕비의 덕을 기리는 뜻으로 올리던 칭호 2.남을 높여 부르는 칭호

 

8. 태종의 건축적 업적

* 월랑- 궁궐이나 절 등에서 정당 앞이나 좌우에 지은 장랑

* 장랑- 대문 좌우로 죽 벌여 있는 행랑

 

9. 영녕전의 건설

* 별묘- 예전에, 왕실에서 종묘에 들어갈 수 없는 사친의 신주를 모시는 사당을 이르던 말

* 조천- 예전에, 종묘의 본전 안에 있던 위패를 영녕전으로 옮겨 모시는 일을 이르던 말

* 매안- 신주를 무덤 앞에 묻음

* 봉사- 조상의 제사를 받들어 모심

 

10. 불천위 제도와 종묘의 증축

* 원비- 임금의 정실을 이르던 말

* 계비- 임금이 두 번째로 장가를 들어 맞아들인 비

* 효명세자- 조선의 왕세자 및 추존 왕, 대한제국의 추존 황제. 조선 제23대 국왕 순조의 하나뿐인 아들이자, 24대 국왕 헌종의 아버지.

 

11. 공신당과 칠사당

* 권속- 한집에서 거느리고 사는 식구

* 배향- 1. 종묘에 공적이 있는 신하의 신주를 모심 2. 학덕이 있는 사람의 위패를 문묘나 서원 등에 모심

 

12. 종묘 건축의 비밀

* 일성- 하나의 소리

* 수복방- 조선시대에 종묘, 왕릉 등을 관리하거나 제물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지내던 곳을 말한다.

* 수라간- 예전에, 궁중에서 임금의 진지를 짓는 부엌을 이르던 말

* 입면- 입체를 정면이나 측면 따위로부터 수평으로 본 모양

* 정밀- 분위기 따위가 고요하고 편안함

 

 

< 인간적 체취가 살아 있는 궁궐- 서울 창덕궁 >

 

1. 서울의 상징, ‘5대 궁궐

* 법궁- 임금이 거처하는 그 나라를 대표상징하는 첫번째 궁궐이자 공식 집무실 겸 공식 관저를 의미함.

 

2. 왕자의 난과 창덕궁 창건 과정

* 정비- 예전에, 왕의 정실인 왕비를 후궁에 상대하여 이르던 말

* 소생- 자기가 낳은 아들이나 딸

* 술자- 술책이나 수를 잘 꾸미는 사람.

* 진언- 윗사람에게 자기의 의견을 말함

* 대역사- 규모가 크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토목이나 건축 따위의 일

 

3. 창덕궁의 원래 모습과 <동궐도>

* 소실- 불에 타서 잃어 버림

* 연간- 1.한 해 동안 2.어느 왕이 재위한 동안

* 구중궁궐- 문으로 겹겹이 막은 깊은 궁궐이라는 뜻으로, 임금이 있는 대궐을 이르는 말

* 이왕가- 국권 강탈 시 일본이 조선조의 왕가를 이르던 말

* 유산- 1.선조가 남긴 가치 있는 물질적, 정신적 전통 2.죽은 사람이 남기고 간 재물

* 왕손- 임금의 손자 또는 후손

 

4. 돈화문 월대에서 종소리를 기대하며

* 내전- 예전에, 궁궐 안에 임금이 거처하는 전각을 이르던 말

* 유시- 관청 따위에서 국민을 타일러 가르침. 또는 그런 문서.

* 윤음- 임금이 신하나 백성에게 내리는 말. 오늘날의 법령과 같은 위력을 지닌다.

* 산대놀이- 탈을 쓴 광대가 산대에서 풍악에 맞추어 춤을 추고 재담을 하는 가면극

* 문루- 대궐이나 성 따위의 문 위에 사방을 볼 수 있도록 다락처럼 지은 집

 

5. 돈화문과 진선문 사이의 빈 공간

* 변용- 사물의 모습이나 형태가 바뀜

* 내병조

- 궁궐 안에 근무하던 병조 관리의 출장소 같은 곳이다.

- 진선문 지나자 마자 오른쪽 건물/ 현 창덕궁 관리소

* 조원- 정원이나 공원 따위를 꾸미어 만듦

 

6. 내병조와 찬수개화

* 실경- 실제의 경치나 광경

 

7. 금천교를 건너며

* 한미하다- 구차하고 변변하지 못하다

* 백수- 온갖 짐승

* 경복궁의 천록 조각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87292&cid=58385&categoryId=58385

* 민예- 생활과 더불어 자연스럽게 생겨나 민간에 전해 오는 민족 고유의 공예, 예능, 민속 예술 따위를 이르는 말

* 석수- 돌로 짐승 모양을 본떠 만든 조각

 

8. 인정전 앞에서

* 검박하다- 검소하고 수수하여 꾸밈이 없다

* 도편수- 목수의 우두머리

* 알현소- 신하나 사신이 왕이나 황제 등 지체가 높고 귀한 사람을 찾아가 만나던 장소.

* 어좌- 1.임금이 앉는 자리 2.임금의 지위

* 박석- 두께가 얇고 넓적한 돌

* 용상- 임금이 정무를 볼 때 앉던 평상

 

9. 궁궐 건축의 미학

* 송축- 기쁜 일을 기리고 축하함

* 궁원- 1.궁전에 있는 정원 2.궁과 원을 아울러 이르는 말

* 규방- 집안에서 부녀자가 거처하는 방

* 세밑- 한 해의 끝 무렵

반응형

댓글